2023.12.25
1,220 views
다니기획 전 구성원은 창립 30주년인 2023년을 마무리하며, 지난 12월 19~20일 양일에 걸쳐 ‘K-기업가정신을 배우다’라는 주제의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경남 산청에 자리한 남명 조식 선생의 유적 탐방을 시작으로, 의령의 호암 이병철 생가, 함안의 만우 조홍제 생가, 진주시 지수면 승산부자마을과 K-기업가정신센터를 돌아보는 뜻깊은 여정이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GS그룹 창업정신에 관한 학술 포럼을 주관하는 한편, 기업가정신 전문도서관에 다니기획 발간 사사를 기증하는 등 참으로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에 뜻깊은 여정의 의미를 기리고 기록하기 위해 ‘K-기업가정신을 배우다’라는 주제의 탐방 기사를 4개 시리즈로 나누어 구성했습니다. 다니기획의 전 구성원이 함께 보고 듣고 느낀 점들을 공유하며, 전문성과 역량을 좀 더 발전시키고자 하는 취지입니다.



‘K-기업가정신센터’는 전시실로 활용 중인 본관 교육동과 전문도서관 및 체험센터로 구성되어 있어 예비 창업가 및 차세대 기업인을 꿈꾸는 이들의 새로운 메카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다니기획은 워크숍 기간 중에 ‘K-기업가정신센터’ 교육동에서 ‘GS 창업주 효주 허만정의 창업정신 재조명과 계승을 위한 학술 포럼’을 개최하여 GS 기업가정신의 기원에 한 발짝 다가가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학술 포럼은 성세정 KBS 아나운서의 사회로, 경상국립대 기업가정신센터장을 맡고 있는 정대율 교수와 김중섭 명예교수의 주제 발표로 시작되어 선인역사문화연구소 김형목 연구이사, 경상국립대 이상호 교수, 주간조선 최홍섭 칼럼니스트 등의 종합 토론으로 이어져 활발한 질의와 응답의 풍성한 논의가 이루어졌고, 이는 대한민국 기업의 태동에 기여한 허만정 선생의 업적에 대한 연구를 향한 의미 있는 첫걸음이 되었습니다.

2개의 주제와 테마로 구성된 1층 전시실에서는 대한민국을 이끌어 온 기업의 뿌리와 기업가정신에 대해 탐구하면서, 국내기업 및 글로벌기업의 역사와 기업가정신의 상관관계, 창업 생태계의 최근 현황까지 살펴보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제1전시실은 ‘기업가정신의 뿌리’를 주제로 한 자료를 전시하고 있는데, 다니기획이 앞서 방문했던 기업인들의 생가에 대한 정보와 다양한 이야기, 그리고 진주시에서 찾아 낸 기업가정신의 뿌리이자 토대인 남명 조식 선생의 경의사상, 나아가 삼성, LG, GS 등 세계적인 우리나라 기업의 역사를 함께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2전시실은 ‘기업가정신의 숲’을 테마로 현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주요 기업의 역사와 글로벌기업의 성공 노하우, 차세대 기업가정신을 확인하면서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주제로 구성되어 있어 매우 유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다니기획이 진주시에 기증한 주요 기업의 사사는 이곳 ‘K-기업가정신센터’ 전문도서관에 비치될 예정입니다. 이를 계기로 기업가정신 전문도서관이 더욱 풍성한 사료로 채워져 미래의 K-기업가들이 성장하는 데 큰 힘이 되어주기를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