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

사료정리를 넘어 '미래 경영 지침서'를 만들어 내는 앞선 사사 편찬 시스템



사사 편찬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사사란 한 기업의 역사책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만드는가에 따라 기업의 대내외적 이미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보다 먼저 '왜 만드는가?' 에 대한 문제가 선행되어야 하며, '무엇을 위해 사사를 발행하는지' , '무엇을 컨셉으로 하여 기획할 것인지' 명확한 목적의식을 정해야 합니다.

사사의 편찬 목적과 방향을 설정했다면 사사의 종류와 유형을 비교 분석해 보고 '어떤 종류와 유형의 사사를 만들 것인가?' 를 진지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사사 발간의 경험이 없는 담당자는 우선 다른회사의 발간사례와 제작경험에 대한 정보를 취합하기 위해 뛰어야 합니다. 그러나 각종 사사를 모두 검토하거나 타사의 경험을 취합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외부 전문가들의 조언을 통해 사사 제작에 대한 풍부한 노하우를 컨설팅 받아 습득하여 사사의 전체적인 방향을 다듬어 가야 합니다.


사사 의 발간 목적 및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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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 발간 목적 및 배경

특징

1 창업주 및 경영자의 역사적 정신을 계승 보존 창업주, 경영진의 경영철학 가시화
2 경영혁신과 조직문화 혁신의 역사를 기록 보존 기업 내부의 학습효과 강화
3 산업사 및 경제사에서의 기업 위상 제고 기업 대내외적 위상 강화
4 기업의 사회적 공헌도 및 성과 부각 기업의 대내외적 이미지 강화
5 기업의 사명과 가치를 공유 보존하고 발전 기업 비전과 직원의 일체감 강화
6 동종업계에서의 선도 기업 이미지를 구축 영속기업의 토대를 강화


내용, 발간 시기, 편찬 주체, 외형 및 구성 요소, 표현 방식에 따른 사사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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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의 분류

분류에 따른 종류

1 내용에 따른 분류 산업사, 경영사, 연혁사(통사), 사업사(부문사), 문화사, 인물사
2 발간 시기에 따른 분류 연사(年史):1년사), 정사(5년사, 10년사 단위의 사사)
3 편찬 주체의 성격에 따른 분류 그룹사, 기업사, 정부기관사, 관공서사, 단체사, 노조사
4 외형 및 구성 요소에 따른 분류 홍보용 화보집, 단행본, CD롬 사사, 인터넷 사사
5 표현 방식에 따른 분류 국문, 국영혼문, 외국어(불어, 일어 등), 만화 사사


사사의 유형과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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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의 유형

유형에 따른 특성

1 사료에 충실한 사사 기업역사를 자세히 수록해 비교적 분량이 많은 통사(연혁사), 그룹이나 대기업에서 선호해 왔으나, 비대중적인 단점이 있음
2 임직원이 참여한 사사 기업 구성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애사심과 자긍심을 고취한 사사. 내부 집필, 자료 수집 등 비용 절감 요소 및 전사적 일체감 형성이 가능함
3 대중적인 사사 서점 유통과 판매까지 고려한 사사로서 'CEO의 인물사', '조직혁신사', '기업의 특성사', '정사' 등 자유로운 형식으로 개발하는 최신 트렌드형
4 고객 홍보용 사사 기업 브로슈어의 특성이 가미된 200페이지 분량의 비교적 경쾌한 사사. 저 비용으로, 발행 부수를 늘릴 수 있어 기업홍보 활용성이 높음
5 기념 간행물 사사 임직원, 거래처, 업계 관계자에게 축하와 사례를 하기 위한 사사. 관계자의 기고가 많고, 메시지 형식이 많음. 체재나 구성 내용이 화려함
6 헌정사 창업주나 CEO에게 헌정하는 '직원들이 중심이 되어 엮은' 사사. 전 직원 참여도 효과는 최고이며 기업의 일체성 강화에 크게 기여함
7 테마가 있는 사사 객관적 사료로서 가치를 가지며, 진정한 미래경영의 지침서가 됨

'테마가 있는 사사' 란?

대한민국 사사의 지향점이라고 말하는 '읽히는 사사' 보다 더 진보한 개념의 사사가 있습니다. 최근 서구의 추세인 '테마가 있는 사사' 가 바로 그것입니다. 기존의 사사처럼 언제 무슨 일이 있었다는 식으로 단편적인 사실들을 지루하게 나열하는 대신 분명한 주제에 초점을 맞춰 기업의 역사를 서술함으로써 독자의 관심을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사사 편찬에 앞서 기업 분석이 선행되면서 기업의 핵심 사명과 가치 및 조직문화혁신 등 핵심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내용이 부각됩니다.

미래경영지침서로서 가치있는 테마 사사

테마가 있는 사사는 특정 주제에 초점을 맞춘 역사를 서술함으로써 단순한 기업역사서가 아니라 사회적 정보로서, 시대의 사료로서의 기능을 가집니다. 이렇게 객관적 자료로서 인정받는 사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업이 그려온 성장 궤적에 대해 때로는 비판까지도 소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존의 사사들처럼 자화자찬식의 기념물 간행이 아니라 객관적 정보를 충실하게 담아낸 기업사로서 인정받는 것입니다.

그리고 보편타당한 시각과 기술로 사사 편찬이 이루어질 때 비로소 그 사사는 불투명한 경영의 미래를 예측, 예진할 수 있는 진정한 미래경영지침서가 됩니다. 성장 과정의 시행착오, 문제 제기 등을 당시의 증언과 자료를 통해 여과 없이 사실화함으로써 미래경영의 자료로서 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창업 이념과 경영 정신, 기업의 성장 역정, 사회 기여도, 기술개발 등 기업의 역사적 정보를 가감 없이 기술함으로써 자사에 대한 사회적 이해를 넓히겠다는 인식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사사의 편찬 단계

발의, 의사결정의 단계

발의 - 의사결정의 단계

CEO 스스로의 의사결정 및 실무 부서의 건의를 통한 CEO의 의사결정. 발간 예정일 까지 최대 2~3년 또는 최저 6~12개월을 남겨 두고 시작. 동종 업계의 사사 발간 현황 정보 수집. 예산 수립, 사사의 편찬 방향과 제작 사양 등을 개략적인 수준에서 설정 사사의 전체적 편찬 방향과 제작 사양을 가결하는 단계

기획 및 준비

기획 및 준비

사내 편찬위원회 편성 및 실무팀(TFT) 구성. 편찬 방향설정 (집필 주체의 결정, 외형 및 제작 사양의 설정, 예산의 확정), 개략적인 편찬 일정 수립

대행업체, 집필자 선정

대행업체, 집필자 선정 - 사사의 전반적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단계

대행 업체 선정 (기획팀, 집필팀, 촬영팀, 디자인팀, 제작팀 보유의 전문회사). 체크리스트 작성 (각 단계별 일정). 집필 주체 및 방식의 결정
  1. 사내 집필의 경우 : 초안 집필자 선정, 윤필자 선정, 교정자 선정
  2. 사외 집필의 경우 : 사사편찬 전문 대행사 선정시 집필 작가 반드시 검토, 편찬 대행 능력, 지명도, 대행사 직원의 의욕, 제안의 타당성, 견적 가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분위기 조성

분위기 조성 - 전사적 사사 편찬 분위기 형성 및 대행사 담당자와의 팀워크 강화 단계

전 사원 대상 설명회, 편찬위원 업무 워크숍, 사내홍보, 이벤트 준비, 사내 각종 매체의 활용, 회의워크숍 등을 통한 적극적인 참여 분위기 조성

자료 수집 및 정리

자료 수집 및 정리 - 사사의 원고 품질이 좌우되는 중요 단계

사내외를 통한 자료 수집 기간. 문서, 사진 자료 수집, 정리 및 분석, 가연표 및 가목차 작성

집필 및 촬영

집필 및 촬영 - 사사의 구성과 내용이 구체화되는 단계

3~6개월의 작업 기간 소요. 원고 집필, 각 부문별 감수. 교열 - 사내 집필 시 '윤문' 단계 후 실시, 탈고 확정. 실무팀 중간 워크숍, 화보콘티, 촬영, 인터뷰, 화보구성, 부록정리, 원색분해

편집 및 제작

편집 및 제작 - 편집 디자인 및 제작 단계

표지 및 본문, 화보, 부록의 편집 디자인 샘플링 작업, 샘플 컨펌, Mac편집 교정지 3차까지 진행 후 최종 가제본 1부 검수, 최종 컨펌 확정, 필름 출력, 제판, 인쇄, 제본 작업

경영문화 확산

경영문화 확산 - 발간 목적에 최선을 다 하여야 하는 사사 편찬의 마지막 단계

납품 및 배본, 출간 기념회 준비, 평가회 준비, 경영문화 확산 이벤트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