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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방 100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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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지 >


통사.JPG

< 통사 >


현황.JPG

< 현황 >


경방 기획지면.JPG

< 기획지면 >




개요

제호 : 경방 100년사

판형 : 225*280

면수 : 696p

색도 : 컬러 4

부수 : 1,000

용지 : 표지 - 한솔제지 매직패브릭 진곤색 120g

        내지 - 삼화제지 랑데뷰 U/W 105g 




기획의도 및 콘셉트

「경방 100년사」는 1919년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기업 경방의 100주년을 맞이해 한 세기의 역사를 700p 한 권에 집대성했다. 110개월이라는 짧지 않은 시간동안 체계적인 자료수집 및 정리, 면밀한 사료 검토를 통해 기존 사사에서 답습되어오던 오류를 바로잡고, 최근의 연구성과를 반영하였으며, 객관적인 시각에서 역사를 서술하고자 노력했다.  



구성 및 특징


구성


크게 좌담회, 100년사, 현황, 부록, 기획지면으로 구성되었다.

좌담회 파트는 100주년을 기념해 외부인사 5인을 초청, ‘백의민족을 입히고 공간문화를 꽃피우다라는 명제 아래 약 4시간 동안 진행한 좌담회의 내용을 수록하였다.

100년사는 총 9장으로 구성, 시대 순으로 100년 역사를 기록하였으며 각 장별로 각 시대에 맞는 1~2개의 기획지면을 수록해 역사의 이해도를 높였다.

현황은 관리본부, 섬유사업부, 부동산개발사업부 등 각 조직별로 나누어 수록하였다.

부록은 사훈과 비전, CI와 엠블럼, 경영진(임원) 프로필, 조직도와 사업영역, 통계와 연표로 구성되었는데 연표는 특별히 1919년부터 2019년까지 대한민국 100년 연표와 경방 100년 연표를 모두 44P 분량으로 비교 수록, 100년 역사의 위상을 반영하였다.


집필


기존에 발간된 경방 50년사, 60년사, 70년사, 80년사를 기초로 집필되었으며, 80년사 이후 최근 20년의 역사는 10회 이상의 인터뷰와 자료 수집/분석/크로스체크를 통해 체계적으로 기록하였다. 특히 80년사 이전의 내용의 경우 국내외 대외 사료(언론보도/조선총독부관보/연구자료)를 바탕으로 검증과 고증과정을 거쳐 오류를 바로잡고, 최근의 연구 성과를 반영하였다. 전반적으로 있는 그대로의 역사를 모토로 최대한 담백하고 객관적인 시각에서 서술하고자 노력하였다


디자인


전체적으로 과하지 않고 심플했으면 좋겠다는 디자인 니즈를 반영했다.

표지와 케이스에 적용된 제호 경방은 경방 CI의 일중 김충현 선생의 휘호를 그대로 사용하였고, ‘100년사는 어설프게 휘호를 흉내 내지 않고 간결한 서체로 담아냈다. 제호의 옆에는 역사를 상징하는 ‘1919-2019’, 뒷면에는 100주년 엠블럼을 삽입하였으며 모두 무광은박으로 역사적 무게감을 더했다.

내지는 읽기 쉬운 1단 그리드로 구성하고 서체도 타 사사와 비교우위 크게 사용되었다. 1 페이지에 1개 이상의 사진/도표/보도자료를 삽입해 역사의 이해도를 높였다. CI컬러인 초록색과 타임스퀘어 BI컬러인 파란색을 교차적으로 사용해 아이덴티티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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